대동맥 - 체순환 혈관 대동맥 대정맥

대동맥 - 체순환 혈관 대동맥 대정맥



대동맥 (大動脈 aorta)
심장에서 전신에 혈액을 보내는 대순환의 원줄기를 이루는 동맥. 설명
심장에서 전신에 혈액을 보내는 대순환(체순환)의 원줄기를 이루는 동맥. 지름 2∼3㎝인, 인체에서 가장 굵은 혈관이다. 상행대동맥, 대동맥궁, 하행대동맥으로 연속해 있고, 허리부분에서 좌·우 총장골동맥으로 나누어지기까지의 굵은 동맥을 가리킨다. 횡경막으로부터 위를 흉부대동맥, 아래를 복부대동맥이라고 부른다. 대동맥벽은 심장의 수축기에 심장으로부터 받은 혈액을 대동맥벽이 신전(伸展)하여 일단 내강에 저장하고, 심장의 확장기에 신체의 구석구석까지 혈액을 보내는 작용을 한다.

대동맥에서 분지되는 동맥
흉부대동맥의 주요분지는 심근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동맥·완두동맥(우총경동맥·우쇄골하동맥으로 분지한다)·좌총경동맥·좌쇄골하동맥이다. 총경동맥은 두부와 경부에 혈액을 공급하고, 쇄골하동맥은 주로 상지(上肢)에, 일부는 뇌에도 혈액을 공급한다. 복부대동맥의 주요 분지는 위로부터 복강동맥(위·간·지라·췌장에 혈액을 공급한다)·상장간막동맥(소장·대장의 일부에 혈액을 공급한다)·신동맥·하장간막동맥(대장의 일부와 직장에 혈액을 공급한다)이다.

대동맥의 주요 질환
선천적 이상에는 대동맥교착증·동맥관개방증·대동맥기승 등이 있고, 후천적인 것에는 대동맥염증후군·매독성대동맥염·해리성대동맥류·아테롬성경화증 등이 있다. 이들 질환의 대부분은 대동맥이나 주요 분지동맥의 형태 그리고 혈관내강의 협착, 내벽의 손상을 일으킨다. 대동맥의 질환으로 선천적 이상의 경우는 호흡곤란이나 시아노제, 후천적인 질환에는 사지 혈관박동이상 등이 나타난다.




대동맥 - 체순환 혈관 대동맥 대정맥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 30 31 32 33 34 35 36 37 38 ··· 48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