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 아름다운 음색의 건반악기 피아노

피아노 - 아름다운 음색의 건반악기 피아노




피아노 (piano)
18세기 말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가장 일반적인 건반악기.



설명
18세기 말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가장 일반적인 건반악기. 건반으로 연주하는 점에서는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 등과 마찬가지인데, 오르간이 파이프에 공기를 보내어 소리를 내는 기명악기(氣鳴樂器)인데 대하여, 피아노는 현(絃)의 진동으로 소리를 내는 현명악기(絃鳴樂器)이다. 하프시코드가 손톱모양의 플렉트럼으로 현을 퉁기는 발현악기(撥絃樂器)인 데 대하여, 피아노는 해머로 현을 때리는 타현악기(打絃樂器)이다. 하프시코드와 구별하기 위해 18세기 후반∼19세기초 독일에서는 피아노를 특히 하머클라비어(Hammerklavier)라고도 불렀다. 하프시코드에서는 스톱의 조작에 의하여 음량이 계단상(階段狀)으로 변화하는 데 대하여 피아노는 타건(打鍵)의 강약에 의하여 음량을 급격하게 또는 점차적으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1709년 피렌체의 악기제작자 B. 크리스토포리가 최초로 피아노를 제작하였을 때, 그는 그 악기를 <강약을 줄 수 있는 하프시코드(Gravicembalo col piano e forte)>라 이름붙였다. 여기에서 피아노 포르테 또는 포르테피아노라는 이름이 생겨났고, 다시 피아노라 약칭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피아노는 타건에 의하여 강약을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색이다. 강약의 폭은 오르간을 제외하면 악기 중에서 가장 크다. 18세기 후반부터 피아노가 점차 하프시코드와 클라비코드를 몰아내고 건반악기의 왕좌를 차지하게 된 배경에는 음악의 표현이 자유로운 강약 변화를 중요시하게 된 것과, 또한 음악의 장(場)이 한정된 공동체의 테두리 안에서 벗어나 폭넓은 대중으로, 따라서 큰 음량을 요구하는 대회장으로 이행하였다는 사실이 있다. 현대의 피아노는 19세기 후반에 완성되었는데, 이것은 음량이 풍부할 뿐 아니라 오르간을 제외하고는 악기 중에서 가장 폭넓은 음역을 가지며, 타건의 방법과 페달의 사용에 의하여 미묘한 음색의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건반은 88개(표준)의 백건(白鍵)과 흑건(黑鍵)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반음계적으로 배열되며 음은 일반적으로 12평균율에 의하여 조율된다. 1개의 건에는 하나의 음이 대응하고, 음높이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솔페쥬라든가 가창(歌唱) 등의 음악교육에서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피아노는 단선율(單旋律)·복선율(複旋律)·화성(和聲)을 연주할 수 있으므로, 선율악기와 화성악기의 두 기능을 겸비하여 독주·합주·반주의 어느 것에도 높은 능력을 보이며, 연주회용 악기로서 또한 가정이나 교육의 장에서도 서양음악 중에서 가장 유용하고 기본적인 악기이다.

역사
타현악기로서 피아노의 전신은 14세기 이래의 덜시머나 17세기말 독일의 P. 헤벤슈트라이트가 고안한 악기 판탈레온 등에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피아노의 발명자로 알려진 크리스토포리가 해머 타현의 악기를 시작하고, 1720년대에 개량하여 기본원리에서 오늘날의 피아노와 대략 같은 악기를 만들었다. 그의 발명은 이탈리아에서는 주목을 받지 못하고, 독일과 영국에서 발전하였다. 독일에서는 G. 질버만이 크리스토포리의 고안을 채택하여 몇 대를 제작하고, 1740년대에는 프리드리히 대왕의 포츠담궁전에도 채택되어 말년의 J.S. 바흐가 그것을 시주(試奏)하였다. 크리스토포리와 질버만의 타현기구는 <쳐올리기 방식(Stossmechanik)>으로, 해머는 건과 독립하여 별도의 고정적인 지점(支點)을 가지며, 해머의 밑둥 부분을 레버가 쳐올려서 타현한다. 이것은 오늘날의 피아노와 똑같은 원리이다. 그에 대하여 J.A. 슈타인은 <튀어올리기 방식(Prellmechanik)>을 고안하였다. 이 방식은 해머가 건의 뒷부분에 올라타, 타건에 의하여 건의 앞부분이 내려가면 뒷부분이 올라가 해머가 튀어올라서 타현한다. 이 방식은 1790년대의 빈에서 완성되었으며, 이것은 일반적으로 빈식 액션이라 불리는데 한때 독일과 빈에서 유행하였으며, F.J. 하이든·W.A. 모차르트·J.N. 훔멜·L. 베토벤·K. 체르니 등이 애용하였다. 한편 영국에서는 쳐올리기 방식이 발달하여 1776년에 이스케이프먼트라는 복잡한 기구도 발명되고, J. 브로드우드가 개량하여, 1790년대에 영국식 액션에 의한 표준적인 피아노를 완성시켰다. 이와 같이 18세기 말부터 피아노에는 경쾌한 빈식 액션과 힘찬 음의 영국식 액션이 공존하였는데, 넓은 회장에서의 공개연주회의 발달에 따라 영국식이 승리를 거두어 빈에서도 1820년대에는 영국식으로 이행하였다.



《하머클라비어소나타(작품 106, 1818)》를 비롯한 베토벤 말년의 웅대한 피아노곡은 영국식 액션에 의한 브로드우드제의 피아노 없이는 탄생할 수 없었을 것이다. 19세기 전반에는 더욱 여러 가지의 기술적 고안과 개량이 이루어졌다. 액션면에서는 1822년 프랑스 S. 에라르와 그의 조카 E. 피에르가 더블 이스케이프먼트를 고안, 이것은 세기 후반에 일반화하였다. 중반 무렵에는 여러 가지 시도 끝에, 펠트롤 같은 해머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음역에 관해서는 18세기 전반에는 4옥타브+4도의 55건이 보통이었는데, 이후 차츰 확장되어 19세기 전반에는 대략 6옥타브+6도, 후반에는 7옥타브+3도의 88건에 달하였다. 현의 재질 개량(강철선이라든가 저음용의 卷線)과, 저음현과 중·고음현을 비스듬하게 교차시켜서 치는 방식도 세기 전반에 채택되어 음량이 증대하고 울림도 풍부해졌다. 이러한 현수(絃數)의 증가와 장력의 증대에 따라 골격을 보강할 필요도 생겨 금속제의 프레임이 사용되었다. 업라이트 피아노가 등장한 것도 이 무렵이다. 세기 후반에는 이상의 신기축(新機軸)이 일체화되어 오늘날의 피아노와 같은 것이 생산되었다. 회사로는 빈의 베젠도르퍼회사, 독일 출신의 H.E. 슈타인웨이크가 뉴욕에 창립한 슈타인웨이회사, 베를린의 베히슈타인회사 등이 특히 유명한데 모두 오늘날까지 뛰어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세기에는 몇 가지 세부적인 개량이 이루어진 외에, 초대형의 콘서트 그랜드피아노와 8옥타브에 이르는 음역인 것(베젠도르퍼)도 제조되고 있는데 본질적인 변화는 없다. 특수한 것으로서는 19세기 말부터 레코드가 보급하기까지 한때 유행하였던 롤 종이를 사용한 자동 피아노나 현진동을 전기적으로 증폭하는 전기피아노, 전자음의 합성에 의해 인공적으로 소리를 만들어내는 전자피아노가 있으며 특히 전자피아노는 음악교육이나 대중 음악에서도 흔히 쓰인다.

구조
현재 보급되어 있는 피아노는 평형(平型)의 거대한 그랜드피아노와 수형(竪型)으로 비교적 작은 공간을 차지하는 업라이트피아노의 2종류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동일한 제작원리를 응용하고 있지만 세부적으로는 미묘하게 다르게 설비되어 있다. 외견은 간소하므로 한눈에 들어오는 것은 백건과 흑건(드물게 색이 반대인 경우도 있다)으로 이루어진 건반(키보드), 공명체로서의 기능까지 겸한 거대한 상자형 본체와 그것을 지탱하는 다리, 금속제의 페달 등 3가지뿐이다. 그러나 본체의 내부에는 건반과 페달의 조작과 관련하여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각종 물체의 선택과 조합, 역학적 배려가 정밀하게 배어있는 인간지혜의 결집이 숨어 있다. 즉 금속제 현(피아노선), 그것을 쳐서 울리기 위한 해머, 건(키)의 움직임을 해머에 전달하기 위한 캡스턴과 이스케이프먼트, 현의 진동을 착실하게 받아내는 울림판, 댐퍼(소음장치) 등이 기본으로서 존재하며, 이들 상호간의 유기적 관련을 꾀하기 위해 크고 작은 부품이 정묘하게 배치되어 있다(〔그림〕참조). 현은 강철제로서, 1개의 건에 대응하는 수가 저음부에서 1∼2개, 중음부에서 2∼3개, 고음부에서 3개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가능한 한 균질한 음색을 전음역에 걸쳐 얻기 위해서이다. 게다가 본체의 치수를 무제한으로 크게 해도 불편하므로 음역에 따라 현의 굵기에 변화를 주지 않을 수 없고(저음부에서는 강철선 위에 구리선을 코일모양으로 감는다), 그 결과 상당한 장력을 현에 주게 되어 총력이 20t에 이른다.



따라서 이 힘을 지탱할 만한 짜임새가 필요로 되어 강고한 철골이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은 양끝을 히치핀과 조율핀으로 고정시키는데, 이들 핀 자체가 브리지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현에 걸쳐 응용된 가늘고 긴 2개의 침목(枕木)이 브리지로서 작용해 진동 현길이를 결정한다. 침목모양의 브리지는 울림판에 직접 올라탄 상태로 되어 있으므로 현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울림판에 전달할 수가 있다. 이 울림판은 중앙부가 약간 부풀어 오른 평판으로, 현의 압력을 모두 받아 막기 때문에 습도에 의해 피로하기 쉬워, 피아노의 노후화는 이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또 현 자체도 온도와 습도의 영향을 받으므로 정기적인 조율이 필요하다. 현을 직접 치기 위한 해머는 만곡된 펠트를 나무대에 고정하는 방식을 취하며, 고음부로 갈수록 앞끝이 날카롭고 소형으로 가벼워진다. 펠트의 탄성은 바깥쪽에서 크고 안쪽에서 작기 때문에, 현에 작용하는 힘은 타현속도에 의해 미묘하게 변화를 일으켜 음색·음량이 결정된다. 해머 자체의 탄성도 건 1개씩에 따라 조정된다(整音 또는 보이싱). 따라서 피아노의 생명은 첫째로 해머의 질과 그 조정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피아니스크의 음악성이 미묘한 터치의 훈련된 컨트롤로서 표출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해머는 캡스턴을 매개로 하여 건운동을 타현이라는 움직임으로 바꾸는데, 관성(慣性)으로 움직이는 그 민감한 짜임새 때문에 그대로 몇 번이고 바운드해서 현을 치게 되며 반대로 다음의 타건을 기다리는 여유도 없어진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 이스케이프먼트인데, 그랜드용의 더블 이스케이프먼트와 업라이트용의 싱글 이스케이프먼트가 있다. 더블인 경우, 건이 원래 위치로 돌아오지 않은 사이에 다음 타건을 해도 재빨리 해머에 전할 수 있으므로 고속의 연속타건을 음악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연주자가 친 현은 설령 작은 음량이어도 길게 꼬리를 끄는 여운을 들려 주어 다음 음과 겹치게 된다. 이와 같은 음향효과를 추구하는 음악문화도 있지만 유럽적인 감성(感性)으로는 반드시 바람직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건의 조작에 호응하여 현의 진동을 멈추게 하기 위한 기구로서 댐퍼가 부착되어 있다. 즉 이스케이프먼트의 기구와 연결되어 그 운동의 일부가 댐퍼에도 전해지며 알맞은 타이밍으로 현에 닿아 음을 지운다. 이상의 타건에서 소음에 이르는 순간적이고 복잡한 역학적 기구를 <액션>이라 한다. 그 밖에 발의 움직임으로 조작되는 페달이 있는데, 그 수는 2개가 기본이고 3개 있는 경우는 특수한 기능을 한다. 오른쪽의 댐퍼페달은 모든 현에서 댐퍼를 해방시키기 위한 것이며, 타건한 뒤에 손을 떼어도 현의 진동이 계속될 뿐 아니라 공명 관계에 있는 타건되지 않은 다른 현까지 잠시 동안 진동하므로, 동양적인 음의 뒤섞임 또는 일종의 맥놀이와 같은 효과가 있다. 왼쪽의 페달은 약음(弱音)페달이라 불리는데, 그랜드에서는 별명인 시프팅페달이라는 말로도 알 수 있듯이 건반과 액션기구 전체가 오른쪽으로 조금 이동해서 복현 중의 1개가 타현되지 않아 음량이 적어지고 음색도 변한다. 업라이트에서는 해머의 작동거리가 짧아져 타현속도가 느려지도록 짜여 있으므로 필연적으로 터치에 여유가 생긴다. 한가운데 있는 페달을 그랜드에서는 소스테누토페달이라고 한다. 이는 타건의 손을 떼기 직전에 밟음으로써 해당 댐퍼의 기능을 없애고, 계속해서 타건하는 다른 현의 댐퍼는 보통으로 작용하도록 한 것으로, 특정한 음을 지속시켜 드론적(的) 효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된다. 업라이트에서는 해머와 현 사이에 펠트를 삽입하여 음을 약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데, 이를 약음페달이라 부를 때는 왼쪽 페달을 소프트페달이라 하여 구별한다.

주법

피아노는 다른 클라비어와의 구조상의 차이가 그대로 주법에 반영되어 있다. 레가토에서부터 날카로운 스타카토, 급속한 동음반복(同音反復)에 이르는 여러 가지 터치의 변화, 최약음에서부터 최강음에 이르는 매끄러운 음량변화, 타건의 에너지와 속도라든가 페달의 사용에 따른 여러 가지의 음색 변화 등 타건 중의 음정·음량의 변화 외에 여러 종류의 주법이 가능하다. 주법은 운지법(運指法)과 페달용법으로 크게 나누며 각각 악기 성능의 변화에 따라서 발전해 왔다. 따라서 시대에 따라 손가락을 쓰는 방식이 다른데 어느 것이 최상의 운지법인가는 단정하기 어렵다. 각각의 악기에 따라서 합리적인 방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9세기 전반까지는 타현기구의 차이에 따라 빈식·영국식·프랑스식 등의 주법이 있어 제각기 전통을 형성하였다. 주법서로는, 18세기에 쿠프랭의 《클라브생 주법(1716)》과 C.P.E. 바흐의 책이 있는데, 이것들은 아직 하프시코드 또는 클라비코드의 주법을 다루고 있다. 피아노주법에 관한 책은 1801년 이후에 나오게 되었다. 초기의 것으로는 M. 클레멘티의 《글라두스 아드 파르나숨》, J.B. 클라머·J.N. 훔멜·K. 체르니·I. 모셸레스와 페티스(공저) 등의 것이 있으며, 대부분 오늘날에도 교칙본으로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근래에 현대 피아노 이전에 씌어진 곡을 그 시대의 모델(또는 複製)을 써서 당시의 음높이·조율·주법으로 재현하는 역사적 연주도 활발해지고 있다.

피아노음악
독일어로 건박악기, 특히 오르간을 제외한 현명악기를 통틀어 클라비어라 하는데, 하프시코드나 클라비코드를 위한 음악도 현대에는 피아노로 연주되기 때문에 모든 현명클라비어음악을 통틀어서 피아노음악이라 부른다. 그러나 엄밀하게는 18세기 후반 이후 피아노에 의한 연주를 의도한 작품에 한정된다. 18세기말부터 피아노가 본격적으로 사용되어 하이든의 1788년 이후의 작품, 모차르트의 말년의 작품은 모두 피아노를 상정(想定)해서 씌여졌다.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장르는 소나타인데, 협주곡이나 변주곡도 고전파 양식의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베토벤과 M. 클레멘티도 활발하게 작곡 활동을 하였다. 19세기는 피아노의 개량, 연주기술의 발전, 연주회의 정착 등에 따라 직업적 피아니스트가 등장하여 이른바 비르투오소(virtuoso;명연주가)의 시대를 맞게 되었다. <피아노의 시인>이라 불리는 F.F. 쇼팽이나, 초인적인 기교를 요구하는 난곡(難曲)을 많이 쓴 F. 리스트도 작곡가인 동시에 대연주가였다. 이 시대는 창작면에서 크게 두 경향으로 나뉘는데, 소나타·협주곡·변주곡 등의 고전적인 장르와 성격소품(性格小品;캐릭터 피스)이라는 자유로운 형식이 뛰어난 낭만적인 작품군이다. 전자(前者)는 수적으로 대폭 감소하였고 그 형식·내용도 낭만적인 표현으로 바뀌었으며, 후자(後者)는 환상곡·무언가·즉흥곡·연습곡·간주곡·세레나데·발라드·랩소디·무곡(마주르카·폴로네즈·헝가리무곡·왈츠) 등이 포함되며 슈베르트의 《악흥(樂興)의 때》, 슈만의 《사육제》 《어린이의 정경》, 리스트의 《순례의 해》 등과 같이 문학적 표제를 가지고 모음곡의 형식을 취하는 것이 많다. 이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로는 J.L.F. 멘델스존·J. 브람스·C.C. 생상스·P.I. 차이코프스키·S.V. 라흐마니노프 등이 있다. 20세기에 들어오면 피아노의 표현이 모든 면에서 최고로 확대되게 된다. 인상파인 C.A. 드뷔시의 《아이들의 영역》 《전주곡집》 2집은 독일 낭만파적인 감정 표출과 논리적 화성법을 배척하고 감각적인 음향세계를 내세웠다. 같은 프랑스의 M.J. 라벨의 《거울》 《밤의 가스파르》는 거기에 정교한 형식감을 더하였으며, 러시아에서는 A.N. 스크랴빈이 완전히 독자적인 화성어법을 개척하였다. 소련의 S.S. 프로코피에프, 신고전주의인 I.F. 스트라빈스키, 헝가리의 B. 바르토크 등은 리듬적 요소를 강조하여 피아노의 타악기적 용법을 발전시켰다. 한편 미국의 J. 케이지는 1938년 피아노 현에 이물(異物)을 삽입하여 특수한 음향을 생기게 하는 프리페어드 피아노를 고안, 여러 가지 내부주법으로의 길을 열었고 그 뒤 우연성을 도입하여 1952년에는 연주자가 연주자가 연주를 전혀 하지 않는 《4분 33초》를 발표, 큰 충격을 주었다. 그 밖에 대표적 작곡가로는 O. 메시앙·P. 불레즈·K. 슈토크하우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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